뉴질랜드에서 개발자로 살아남기

뉴질랜드 학생구인구직 사이트 sjs.co.nz

Delia :D 2023. 1. 20. 13:12

안녕하세요 딜이에요!

오늘은 뉴질랜드 학생들을 위한 구인구직 사이트이 SJS (Student Job Search) 를 공유해 드립니다.


SJS 사이트는 제가 직장을 구하게 된 곳입니다.
아시는 분만 아시겠지만, 저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1년 짜리 Software Development Diploma Level 7 과정을 마친 후
현재까지 작은 스타트업 회사에서 일하고 있어요.
사실은 학교를 다니면서 구직에 성공해서 6개월간 파트타임으로 일을 했었어요.
제 주위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데,
저는 진짜 정말 대박 운이 좋은 케이스에요.

여러분 모두에게도 저와같은 운이 따라주길 기도하면서 포스팅 해봅니다.


뉴질랜드 대표 구인구직 사이트에는
SEEK 과 TradeMe 가 있어요

IT 업체들은 보통 구인을 원하는 업체에서 직접 구인구직 사이트에 구인글을 등록하지 않고,
대부분 리크루팅 업체들을 통해서 구인을 합니다.
그럼 리크루팅 업체에서 클라이언트 (구인을 원하는 업체) 가 원하는 구인글을 등록하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사람을 연결해 주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구직하는 사람은 클라이언트에서 연결해주기 전까지 회사이름도 알기가 힘듭니다 ㅋㅋ


seek.co.nz 에서 검색해보시면 보실수 있는 recruitIT, absolut IT, beyond 등등
대부분이 리크루팅 업체입니다.

이런 리크루팅 업체에 이력서를 등록해서 직장을 구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구직자는 리크루팅 업체에게 돈을 지불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리크루팅 업체와 구인을 원하는 업체 간 계약이 되어있어서
구인을 원하는 업체에서 리크루팅 업체에게 커미션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SEEK 을 봐도, TradeMe 를 봐도,
경력자만 찾지, 경력이 없는 학생들은 일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뉴질랜드는 레퍼런스 Reference 를 중요시 생각한다고 하는데,
저에대해서 좋게 말해줄 누군가, 레퍼런스를 적을 뉴질랜드 업체가 필요하겠죠,
때문에 저는 레퍼런스 때문에 SJS 를 통해 인턴 자리를 찾아보게 되었죠.
IT의 경우 뉴질랜드 인턴은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이 무급...... 입니다. 너무 놀라지 마세요 ㅠ


경력이 없는 학생들은,
Student Job Search를 통해서 구직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웹사이트 이기 때문에,
뉴질랜드 학생이라는 증명을 해야합니다.

꼭 확인하세요!
FQA 를 보니 SJS 는 NZQA 가 인정하는 과정을
공부하는 학생만 이용 할수있다고 되어있네요.

외국인 인경우 현재 비자또한 증명해야 해서 
여권 및 비자 사진을 업로드 해야만 계정이 활성화 됩니다.
SJS 또한 학생들을 위한 리크루팅 업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인을 원하는 업체들의 구인글을 올려서, 학생들이 지원하면,
SJS 에서 클라이언트 업체가 원하는 인재와 매치 하는지 검토 한 후
먼저 전화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알맞는 사람이라고 생각되면,
구인을 원하는 회사에서 직접 구직자에게 컨택하도록 정보를 넘겨줍니다.

중요한것은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가 SJS 에 등록되어있는 학교인가 입니다.
제가 다녔던 코넬의 경우, SJS 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학교 (SJS 에 커미션을 지불하지 않는 학교) 였기 때문에
여름기간(잘 기억이 안나는데 대충 12월 ~ 2월) 기간에는 무료지만
그 외의 기간에는 1년에 20불 정도를 지불해야 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이게 벌써 몇년 전이라, 현재는 금액이 상이할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운좋게 무료 기간에 좋은 파트타임 잡을 구했죠.
만약 SJS 에 등록되지 않은 학교이고, 무료 기간이 아니라서 SJS 에 구직을 위한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그리 큰돈은 아니니, 정말 간절하시다면 한번 이용해 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니면 무료 기간이라두요!


일자리가 많지 않다고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기회는 언제 찾아올지 모릅니다. 부지런히 기회를 기다렸다 잡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SJS 를 안 이후 매일 틈만나면 웹사이트를 켜놓고 무한 새로고침을 했습니다...ㅋ


그럼, 건투를 빕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